신혼부부 자산관리 규칙
가정의 경제력을 확인하고 난 뒤 발전의 필요에 따라 자산관리를 계획해야 한다.
가정의 투자 자산관리는 임의로 해도 안되고, 계획없이 해서도 안된다.
만약 규칙에 따르지 않는 다면 가정 자산관리는 관리가 되지 않는데서 그치지 않고 화를 불러올 수도 있다.
하여 오늘은 가정의 자산관리 규칙에 대해 알아본다.
1. 상대방의 소비습관을 존중해야 한다.
부부는 서로 다른 환경에서 왔고 경제적 배경도 그간 살아오며 형성했던 소비습관도 다르다.
그렇기에 소비 개념에 있어서도 역시나 차이가 존재할 수 밖에 없다. 상대방의 소비습관을 존중하고, 상대방의 지나친 절약이나 소비에 대해서도 간섭을 삼가고, 앞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같이하는 생활 속에서 조금씩 조금씩 변화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비교적 큰 자산수입이나 지출에 대해서는 소 잃기 전에 외양간을 고쳐야 한다. 함께 상의를 한다면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논쟁이나 부부 관계에 악영향을 주는 일을 방지할 수 있다.
2. 이성적인 소비관을 유지해야 한다.
신혼 가정의 경제 기초는 비교적 약하기에 경제력을 초과하는 겉치레, 사치, 맹목적 소비를 삼가야 한다. 상대방이 불필요한 구매를 제안하거나 요구할 때 솔직히 말하거나 자연스럽게 거절해야 한다. 하지만 서로가 스스로의 소비를 재량껏 할 수 있는 자주권을 부여해 갑자스러운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
3. 자금을 집중해야 한다.
부부는 서로의 수입과 지출을 공개하고 비자금을 따로 만들지 않아야 한다. 일상적인 지출을 제외하고 서로의 잔고를 관리하고, 은행에 저축하고, 채권을 사고, 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조건부로 증권 펀드나 주식 등에 투자할 수 도 있다. 세심한 운용으로 가정 자금이 만족스러운 수익을 낼 수 있다.
4. 가정의 미래를 계획해야 한다.
젊은 부부들은 집을 사고, 가구를 더 사고 자녀를 양육하는 등 실현해야 할 목표를 가지고 있다. 동시에 예상하지 못한 일들이 일어나 지출이 발생하게 되기도 한다. 그렇기에 부부는 미래에 대한 치밀하고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구체적인 수입 지출 분배를 설정해야 한다. 계획적 소비, 수입에 맞는 지출, 매년 일정한 잔고까지 관리하는 방법이다.
5. 가장 핵심은 가정의 수입 지출 장부를 만든다
가계부를 쓰면서 매월 자산수입과 지출상황을 파악하자. 가정의 경제 수입 지출에 대한 계획을 체계적으로 세울 수 있게 된다. 신혼부부는 경제적 분석을 통해 끊임없이 투자에 대한 자산관리 수준을 올려야 한다. 가정의 한정적인 자금이 더 큰 수익을 낸다면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생활을 누릴 수 있다.